책으로 가꾸어가는 푸른숲_소개

폰트사이즈
확대
기본
축소

목적

  • 다양한 독서 체험을 통하여 깊이 있고 폭넓은 사고력을 길러
    긍정적인 가치관과 바람직한 생활태도를 형성한다.
  • 논리적, 비판적 사고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해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통해 ‘책 읽는 학교문화’를 선도한다.
  • 지속적인 독서를 통해 다양한 진로를 간접체험하고, 소질과 적성을 계발한다.

목표

  • 1. 1인당 연 20권 이상 읽고, 월 1회 이상 독후감을 독서교육종합시스템에 기록하기
    (푸른숲 독서인증제)
  • 2. 필독 도서 읽고 독서활동에 참여하기 (교내 독후감쓰기대회 대상도서)
    도서목록
    일련
    번호
    도 서 명 저자명
    (역자명)
    출판사 영역
    1 7년의 밤 정유정 은행나무 문학
    2 다시, 피아노 앨런
    스브리저
    포노 예술
    3 나는 왜 잘하고 싶은데
    잘하지 못할까
    헨드리
    이신지
    위너스북 인문
    4 질병의 종식 홍윤철 사이 과학
    5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 설민석 세계사 역사
  • 3. 신문 논술 쓰기 ( NIE ) 월 1회

운영방침

  • 1) 계획적이고 체계적 독서교육
    • 교과와 연계한 도서와 진로관련 도서를 추천하여 자기주도적인 독서습관을 기르게 한다.
    • 학년 초에 독서 자료를 제작 배부하여 계획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독서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푸른숲 독서 인증제(독후감상문 20편 이상 기록)를 실시한다.
    •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독후활동을 기록하여 체계적 독서활동을 유도한다.
    • 월 1회 이상 독후감을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기록한다.
  • 2) 다양한 독서활동 프로그램 운영
    • 도서실, 화장실, 교실 등에 학생 독후 활동물을 게시(LiToClass = Library+Toilet+Class) 하여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 빛고을 독서마라톤대회 참가를 적극 홍보하고 생활기록부에 결과를 기록한다.
    • 학생, 교사, 학부모 독서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독서에 대해 지속적으로 환기시킨다.
    • 도서관과 함께 하는 독서행사
      ( 세계 책의 날, 도서명 끝말잇기, 책 내용 개사하여 노래부르기, 책읽는 모습 사진전 등)
    • 학부모와 연계한 독서활동을 활성화한다. ( 학부모 독서회 운영)
  • 3) 교과 교육과 독서 교육 연계
    • 독서교육인프라 구축을 바탕으로 정규 교과수업과 독서 활동을 연계함으로써 학생들이 교과 수업에 더욱 흥미를 갖고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독후감상문 기록, 토론활동 , 논술쓰기 결과를 수행평가에 반영하여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 독서토론대회와 독서논술쓰기대회, 독후감쓰기대회, 다독상, 독서교육종합시스템 기록 결과를 시상한다.
    • 교과별 독후활동을 통하여 교과별 지식을 쌓고 진로와 연계시킨다.
    • 토론수업의 활성화를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과 학습능력을 키운다.
  • 4) 독서 교육 인프라 구축
    • 창의적 특별활동 시간을 도서실에서 운영하여 독서활동을 실시한다.
    • 도서실을 학생들에게 쉬는 시간, 점심 시간에 개방하여 대출 열람이 자유롭게 하고 도서실이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이 되도록 한다.
    • 학교 도서관의 모든 자료와 시설을 활용하여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한다. (도서관활용수업)
    • 사서교사, 창특시간 담당교사, 국어과 교사는 독서지도를 담당하고, 학급 담임교사는 독서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연 구입 도서 5% 이상을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를 구입한다.
    • ‘국어과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관련 고전을 필독서로 선정하여 고전 읽기를 지도한다.
  • 5) 토론 논술교육의 활성화
    • 교과 시간 및 교과 외 시간에 교과 교육과 연관하여 토의 토론 및 논술 수업을 권장한다.
    • 교육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토론 논술 연수에 많은 교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한다.
    • 대내외 토론 논술대회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지도한다.
    • 생글생글 신문 구독(학급별 10부)을 통하여 시사용어를 익히고 대입 논술 실전에 대비한다.
    • 생글생글 신문을 읽고 월 1회 논술문을 작성하여 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게 한다.

세부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영역 세 부 실 천 내 용 목표 실천 시기 예산
(천원)
담당자
1 2 3 4
쳬계적
독서
교육
운영
독서지도 연간계획 수립 1회 1 김은진
전남고 필독 도서 5권 선정 1회 1 국어과
교과 연계 권장도서 62권 선정 1회 1 국어과
진로별 권장 도서 74권 선정 1회 1 국어과
국어과 한 학기 한 권 읽기 2회 1 1 국어과
독서 지침서 자료 개발 1회 1 국어과
푸른숲 독서 인증제 실시 1회 1 김지율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가입 활용 교육 연중 김지율
다양한
독서
프로
그램
운영
도서실
행 사
세계 책의 날 및 저작권의 날 1회 1 김지율
책 내용 개사하여 노래 부르기 1회 1
체험 북 아트 만들기 1회 1
엽서 만들기 1회 1
사제 책 드림 1회 1
책 읽는 모습 사진전 1회 1
독서의 달 행사 -도서관미션게임 1회 1
책 제목으로 짧은 시 짓기 1회 1
시화 만들기 1회 1
독 서
동아리
운 영
토론 동아리 연중 김해경
김은진
정지영
독서논술 동아리 연중 홍여진
독서, 도서실 운영 동아리 연중 김지율
학부모 독서회 운영 연중 김지율
LiToClass 운동(독서 환경 분위기 조성) 연중 국어과
교과
교육
연계
독서
교육
독서논술대회 1회 1 국어과
독서토론대회 1회 1 국어과
독후감쓰기대회 1회 1 국어과
어휘력겨루기대회 1화 1 국어과
다독왕 시상 1회 1 김지율
독서 마일리지 시상 1회 1 김지율
독서활동 수행평가에 반영 연중 국어과
독서활동결과 생활기록부 기록 2회 1 1 전교사
독서
교육
인프라
구축
창특시간 독서시간 운영(주 1회) 34회 9 8 9 8 창특
담당교사
도서실개방 연중 김지율
도서관활용수업 실시 연중 김지율
도서실 장서 구입 3회 1 1 1 김지율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활용 연중 김지율
토론
논술
교육
교과 시간을 이용한 토론 논술지도 연중 전교사
교과별 논술 서술형평가 연중 전교사
신문 읽고 논술문 쓰기(NIE) 연8회 2 2 2 2 창특
담당교사
생글생글 신문 구독(NIE) 연중 오화진
주요 독서 교육 활동
세부추진계획
연번 영역 대상 활동내용
1 토론 동아리 1, 2학년 독서, 사회, 경제 문제에 대한
토의, 토론
2 독서논술 동아리 1, 2학년 논술 쓰기, 대입논술 대비,
독서체험활동
3 독서 동아리 1, 2학년 다양한 독후활동, 독서체험활동,
봉사활동
4 도서실 운영 동아리 1, 2학년 장서 정리, 대출 반납 활동
5 학부모독서회 학부모 다양한 독후활동, 독서체험활동
6 LiToClass운동
(독서환경조성)
전교생 및
교직원
독서활동 내용을 도서관, 화장실, 교실 등에
부착하여 독서환경 분위기 조성
7 독서토론대회,
독서논술쓰기대회,
독후감 쓰기대회
전교생 국어교과 담당교사가 지도, 수행평가 반영
8 다독상
전교생 사서교사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확인 후 시상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결과 시상
9 도서실 행사 1, 2학년 사서교사가 도서실 프로그램 운영, 적극적
홍보로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10 푸른숲 독서인증제 전교생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독후감상문 20편 이상
기록한 학생들을 생활기록부에 내용 기록
11 창특시간 독서시간 운영 1, 2학년 매주 1회 독서시간 운영
12 월 1회 독후감쓰기 1, 2학년 월 1회 학기별 4회 독후감쓰기 수행평가,
서술형평가 반영
13 월 1회 신문 논술쓰기
(NIE교육)
1, 2학년 월 1회 학기별 4회 논술쓰기 수행평가,
서술형평가 반영
14 독후활동 결과
생활기록부 기록
-전교생
-독서교육
종합지원
시스템
이용
- 기록내용 : 흥미와 관심이 많은 독서 분야,
독서활동의 표현능력, 독서의 적극성,
독후감 제출상황 등
- 기록방법 :
1.교과담당교사 :‘교과학습발달상황’의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기록
2. 담임교사 : 개인별 독서상황은 독후활동란에 기록,
푸른숲 독서인증 결과는‘ 행동특성 및 종합란’에 기록
3. 창특 담당교사 : 자율활동 기록란에 기록
창의적 특별활동 시간을 이용한 독서교육
창의적 특별활동 시간을 이용한 독서교육
운영 시간 수 업 내 용 운영 시간 수 업 내 용
문과 이과
2 학년
1 학기
1 오리엔테이션 및
독서계획 수립
오리엔테이션 및
독서계획 수립
2 학년
2 학기
1 오리엔테이션 및
독서계획 수립
2 현진건의 ‘고향’ 감상 독서 및 감상문 쓰기 2 책 읽는 모습 사진전
3 감상문 작성 및 토론 좋은 책 소개(추천) 3 좋은 책 소개(추천)
4 신문 논술 쓰기(1) 신문 논술 쓰기(1) 4 신문 논술 쓰기(1)
5 김동인의 ‘감자’ 감상 독서 및 감상문 쓰기 5 독서 및 감상문 쓰기
6 감상문 작성 및 토론 독서퍼즐 6 독서퍼즐
7 신문 논술 쓰기(2) 독서 및 감상문 쓰기 7 독서 및 감상문 쓰기
8 김유정의 ‘만무방’ 감상 신문 논술 쓰기(2) 8 신문 논술 쓰기(2)
9 감상문 작성 및 토론 독서 및 감상문 쓰기 9 독서 및 감상문 쓰기
10 이상의 ‘날개’ 감상 책 내용 개사하여
노래 만들기 (1)
10 책 제목으로 시 짓기
11 감상문 작성 및 토론 책 내용 개사하여
노래 부르기 (2)
11 독서 및 감상문 쓰기
12 신문 논술 쓰기(3) 신문 논술 쓰기(3) 12 신문 논술 쓰기(3)
13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감상
독서 및 감상문 쓰기 13 시화 만들기(1)
14 감상문 작성 및 토론 엽서 만들기 14 시화 만들기(2)
15 황석영의
‘삼포 가는 길’ 감상
독서 및 감상문 쓰기 15 신문 논술 쓰기(4)
16 감상문 작성 및 토론 신문 논술 쓰기(4) 16 독서 및 감상문 쓰기
17 신문 논술 쓰기(4)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탑재
17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탑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