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가꾸어가는 푸른숲_소개

폰트사이즈
확대
기본
축소

목표

  • 다양한 독서 체험을 통하여 깊이 있고 폭넓은 사고력을 길러
    긍정적인 가치관과 바람직한 생활 태도를 형성한다.
  • 논리적, 비판적 사고 및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해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통해 ‘책 읽는 학교문화’를 선도한다.
  • 지속적인 독서를 통해 다양한 진로를 간접체험하고, 소질과 적성을 계발한다.
  • 1인당 연 20권 이상 읽고, 독후감을 독서교육종합시스템에 기록하기
  • 권장 도서 읽고 독서활동에 참여하기 (독서논술 및 독서토론 대회 대상도서)
    도서목록
    일련
    번호
    대회 도 서 명 저자명
    (역자명)
    출판사 영역
    1 독서
    논술
    청소년을 위한 정의론 강영계 신사고스 인문
    사회
    2 독서
    논술
    파리대왕 윌리엄 골딩 민음사 등 문학
    3 독서
    토론
    당신들의 천국 이청준 EBS 인터넷수능 문학
    4 독서
    토론
    과학, 철학을 만나다 장하석 지식플러스 과학
  • 신문 논술 쓰기 ( NIE ) 월 1~2 회

운영방침

  • 가) 계획적이고 체계적 독서교육
    • 교과와 연계한 도서와 진로관련 도서를 추천하여 자기주도적인 독서습관을 기르게 한다.
    • 학년 초에 독서 자료를 제작 배부하여 계획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독서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독후활동을 기록하여 체계적 독서활동을 유도한다.
    • 월 1회 이상 독후감을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기록한다.
  • 나) 다양한 독서활동 프로그램 운영
    • 도서실, 화장실, 교실 등에 학생 독후 활동물을 게시하여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 빛고을 독서마라톤대회 참가를 적극 홍보하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결과를 기록한다.
    • 학생, 교사, 학부모 독서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독서에 대해 지속적으로 환기시킨다.
    • 도서관과 함께 하는 독서행사
      (세계 책의 날, 책표지 퍼즐, 책 읽는 모습 사진전, 독서 퍼즐 등)
    • 학부모와 연계한 독서활동을 활성화한다. (학부모 독서회 운영)
  • 다) 교과 교육과 독서 논술 교육 연계
    • 독서교육인프라 구축을 바탕으로 정규 교과수업과 독서 활동을 연계함으로써 학생들이 교과 수업에 더욱 흥미를 갖고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독후감상문 기록, 토론활동 , 논술쓰기 결과를 수행평가에 반영하여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 독서토론대회와 독서논술쓰기대회, 어휘력겨루기대회, 다독상, 독서교육종합시스템 기록 결과를 시상한다.
    • 교과별 독후활동을 통하여 교과별 지식을 쌓고 진로와 연계시킨다.
    • 토론수업의 활성화를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과 학습능력을 키운다.
  • 라) 독서 교육 인프라 구축
    •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도서실에서 운영하여 독서활동을 실시한다.
    • 도서실을 학생들에게 쉬는 시간, 점심시간에 개방하여 대출 열람이 자유롭게 하고 도서실이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이 되도록 한다.
    • 학교 도서관의 모든 자료와 시설을 활용하여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한다.(도서관활용수업)
    • 사서교사, 창특시간 담당교사, 국어과 교사는 독서지도를 담당하고, 학급 담임교사는 독서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 연 구입 도서 5% 이상을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를 구입한다.
    • ‘국어과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관련 고전을 필독서로 선정하여 고전 읽기를 지도한다.
  • 마) 토론 논술교육의 활성화
    • 교과 시간 및 교과 외 시간에 교과 교육과 연관하여 토의 토론 및 논술 수업을 권장한다.
    • 교육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토론 논술 연수에 많은 교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한다.
    • 대내외 토론 논술대회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지도한다.
    • 생글생글 신문 구독(학급별 10부)을 통하여 시사용어를 익히고 대입 논술 실전에 대비한다.
    • 생글생글 신문을 읽고 월 1회 논술문을 작성하여 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게 한다.

세부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영역 세 부 실 천 내 용 목표 실천 시기 담당자
1 2 3 4
체계적
독서
교육
운영
독서지도 연간계획 수립 1회 1       김해경
전남고 필독 도서 8권 선정 1회 1       국어과
교과 연계 권장도서 60권 선정 1회 1       국어과
진로별 권장 도서 60권 선정 1회 1       국어과
국어과 한 학기 한 권 읽기 2회   1   1 국어과
독서 지침서 자료 개발 1회 1       국어과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가입 활용 교육 연중         안희진
다양한
독서
프로
그램
운영
도서실
행 사
세계 책의 날 및 저작권의 날 1회 1       안희진
책 표지 퍼즐 대회 1회   1    
시화 그리기 1회        
책 읽는 모습 사진전 1회   1    
독서의 달 행사 -도서관미션게임 1회     1  
독서 퍼즐 대회 1회     1  
북 아트 체험 1회     1  
독 서
동아리
운 영
아침 독서 동아리 연중         양창용
토론 동아리 연중         국어과
사회과
독서논술 동아리 연중         국어과
도서실 운영 동아리 연중         안희진
학부모 독서회 운영 연중         안희진
독서 환경 분위기 조성 연중         전교사
교과
교육
연계
독서
교육
독서논술대회 1회 1       국어과
독서토론대회 1회   1     국어과
어휘력겨루기대회 1회       1 국어과
다독왕 시상 1회       1 안희진
독서 마일리지 시상 1회       1 안희진
독서활동 수행평가에 반영 연중         전교사
독서활동결과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2회   1   1 전교사
독서
교육
인프라
구축
창체시간 독서시간 운영(주 1회) 34회 9 8 9 8 창체
담당교사
도서실개방 연중         안희진
도서관활용수업 실시 연중         안희진
도서실 장서 구입 3회 1 1 1   안희진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활용 연중   1 1   안희진
토론
논술
교육
교과 시간을 이용한 토론 논술지도 연중         전교사
교과별 논술 서술형평가 연중         전교사
신문 읽고 논술문 쓰기(NIE) 연8회 2 2 2 2 창체
담당교사
생글생글 신문 구독(NIE) 연중         안희진
주요 독서 교육 활동
세부추진계획
연번 영역 대상 활동내용
1 토론 동아리 1, 2학년 독서, 사회, 경제 문제에 대한
토의, 토론
2 독서논술 동아리 1, 2학년 논술 쓰기, 대입논술 대비,
독서체험활동
3 도서실 운영 동아리 1, 2학년 장서 정리, 대출 반납 활동
4 학부모독서회 학부모 다양한 독후활동, 독서체험활동
5 독서환경조성 전교생 및
교직원
독서활동 내용을 도서관, 화장실, 교실 등에 부착하여
독서환경 분위기 조성
6 - 독서토론대회,
독서논술쓰기대회,
전교생 국어교과 담당교사가 지도, 수행평가 반영
7 - 다독상
- 독서교육종합지원
시스템 결과 시상
전교생 사서교사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확인 후 시상
8 도서실 행사 1, 2학년 사서교사가 도서실 프로그램 운영,
적극적 홍보로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9 창체시간 독서시간 운영 1, 2학년 매주 1회 독서시간 운영
10 월 1회 독후감쓰기 1, 2학년 월 1회 학기별 4회 독후감쓰기 수행평가,
서술형평가 반영
11 월 1회 신문 논술쓰기
(NIE교육)
1, 2학년 창체 담당교사가 도서실 프로그램으로 운영
12 독후활동 결과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전교생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이용
- 기록내용: 흥미와 관심이 많은 독서 분야,
독서활동의 표현능력,
독서의 적극성, 독후감 제출상황 등

- 기록방법 :
1.교과담당교사:‘교과학습발달상황’의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기록
2. 담임교사 : 개인별 독서상황은 독후활동
란에 기록 ‘행동특성 및 종합란’에 기록
3. 창체 담당교사 : 자율활동 기록란에 기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한 독서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한 독서교육
운영 시간 수 업 내 용 운영 시간 수 업 내 용
2 학년
1 학기
1 오리엔테이션 및
독서계획 수립
2 학년
2 학기
1 오리엔테이션 및
독서계획 수립
2 독서 및 감상문 쓰기 2 책 읽는 모습 사진전
3 좋은 책 소개(추천) 3 좋은 책 소개(추천)
4 신문 논술 쓰기(1) 4 신문 논술 쓰기(1)
5 독서 및 감상문 쓰기 5 독서 및 감상문 쓰기
6 독서퍼즐 6 독서퍼즐
7 독서 및 감상문 쓰기 7 독서 및 감상문 쓰기
8 신문 논술 쓰기(2) 8 신문 논술 쓰기(2)
9 독서 및 감상문 쓰기 9 독서 및 감상문 쓰기
10 책 내용 개사하여 노래 만들기 (1) 10 책 제목으로 시 짓기
11 책 내용 개사하여 노래 부르기 (2) 11 독서 및 감상문 쓰기
12 신문 논술 쓰기(3) 12 신문 논술 쓰기(3)
13 독서 및 감상문 쓰기 13 시화 그리기(1)
14 엽서 만들기 14 시화 그리기(2)
15 독서 및 감상문 쓰기 15 신문 논술 쓰기(4)
16 신문 논술 쓰기(4) 16 독서 및 감상문 쓰기
17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탑재
17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탑재
2019년 전남고등학교 권장도서 목록
2019년 전남고등학교 권장도서 목록
영역 도서명 저자 출판사
과학
수학
침팬지도 이해하는 5분 수학 에르하르트베렌츠 살림MATH
수학 암살 클라우디 알시나 사계절
콩콩콩 콩사마 수학 스쿨 박소영 살림어린이
청소년을 위한 최소한의 수학 장영민 궁리출판
시크릿 스페이스 서울과학교사모임 어바웃어북
에너지 위기 어떻게 해결할까? 이은철 동아엠앤비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과학이슈11 이은희 동아엠앤비
즐거움과 상상력을 주는 과학 김옥수 사계절
과학의 망상 루퍼트셸드레이크 김영사
과학블로그 이은희 살림프렌즈
문학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유홍준 창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문학과지성사
열하일기 박지원 북드라망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권성우 휴머니스트
허수아비춤 조정래 나무출판사
토지 박경리 나남출판사
청소년이 읽는 우리수필 신영복 돌베개
예체능 그림의 힘 김선현 8.0
세상을 바꾼 예술 작품들 이유리, 임승수 시대의 창
예술을 읽는 9가지 시선 한명식 청아출판사
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 이동활 두리미디어
텔레만을 듣는 새벽에 김갑수 웅진닷컴
한국미술사 강의(1,2,3) 유홍준 눌와
사회 10대와 통하는 미디어 손석춘 철수와영희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신웅진 크레용하우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쟝 지글러 갈라파고스
식탁위의 세계사 이영숙 창비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와이즈베리
청년 반크, 세계를 품다 박기태 랜덤하우스코리아
유엔리포트 린다파술로 21세기북스
10대를 위한 인성 수업 이충호 하늘아래
인문 랩으로 인문학하기 박하재홍
청소년을 위한 진로 인문학 이남석 학교도서관저널
이기적 유전자 리처드 도킨스 을유
나는 무슨 일을 하며 살아야 할까? 이철수 철수와영희
나에게 돈이란 무엇인가? 이시백 철수와영희
프로이트씨, 소통은 어떻게 하나요? 이남석
십대들을 위한 맛있는 인문학 정정희 맘에드림
진로 꿈으로 세상을 바꾸다 장태진 소금나무
상상오디세이 최재천 다산북스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 로열드 호프만 까치글방
화학으로 이루어진 세상 권세훈 에코리브르
거의 모든 것의 역사 빌 브라이슨 까치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조벽 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