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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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전남고등학교 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칙은「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학습자), 「초·중등교육법」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및 우리학교 학교규칙 제4장, 제10장, 제14장과 관련하여 학생 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인권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책무】
  •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교육활동에 대해 선택권을 행사할 수 있다.
  •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과 관련하여 학급자치회의, 학생회 대의원회의 등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 (6) 학생은 학교폭력 및 금품과 관련된 조사 등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고는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학생자치회에 관한 제반 사항은 별도의 규정을 두어 관리한다.
  •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 (15)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 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8조【교사에 대한 존경】
  • ① 학생들은 교사를 존경하고 교권을 손상시키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 ② 교권을 손상시키거나 지도 불이행할 때에는 바로 생활선도협의회에 회부한다.
제9조【방침】

우리학교의 학생 생활 지도 방침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 ① 학생 생활 지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원칙으로 고려한다.
  • ② 학생 생활 지도는 징계보다 사전 예방과 상담활동에 중점을 둔다.
  • ③ 학생 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동기, 과정을 참작하여 객관적이고 타당성 있게 처리하되 교육적인 면을 중시하여 선도위주로 처리한다.
  • ④ 학생을 징계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제10조【규정의 범위】

본 규정은 학생 생활에 있어서의 징계 및 포상, 학생 자치활동 및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의 구성 및 적용에 관한 사항 및 학칙개정을 규정한다.

제2장 생활선도협의회

제11조【목적】

생활선도협의회는 「초·중등 교육법」 제18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9조, 제31조에 의거 학생을 올바르게 선도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12조【선도 원칙】
  • ① 학생 조사 및 지도에 있어서, 피해 학생 및 가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 ② 학생 지도는 문제 행위에 대한 응보보다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 ③ 학생의 선도처분은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반드시 참여하여야 한다.
제13조【생활선도협의회의 구성 및 의결】
  • ① 학생의 선도처분 위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선도위원회를 둔다.
  • ② 본 협의회는 교감, 학생자치부장, 교육기획부장, 교육연구부장, 각 학년부장, 학생자치부 담당교사, 학생자치부 생활지도계, 상담교사, 보건교사 등을 위원으로 한다.
  • ③ 교감은 본 협의회의 위원장이 되고 운영 전반을 통괄하며 학생자치부장은 본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하는 간사로 한다.
  • ④ 본 위원회는 재적의원 과반수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4조【생활선도협의회의 기능】
  • ① 본 협의회는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안이 아닌 선도를 요하는 행위가 발생한 경우 소집되어 이를 심의한다.
  • ② 학교폭력과 관련된 비행 행위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처리한다.
    • 1.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 체제 구축
    • 2.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 3.피해학생의 보호
    • 4.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 5.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조정
    • 6.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항
    • 7.학교폭력관련 징계의 기준은【별첨3】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구성 및 운영계획 참조
  • ③ 생활선도위원회 운영 및 제반 사항은 '<별첨1> 전남고등학교 학생선도규정'에 따른다.
제15조【사안 설명】

본 협의회는 심의 전에 담당 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 설명과 의견을 듣고,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준다.

제16조【학교장의 재심 부의】

학교장은 협의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에 따라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17조 【기록 및 보관】

해당 학생생활선도위원회에서 심의한 내용에 대하여 학생생활복지부 기획 교사가 기록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집행하며, 그 근거를 보관하여야 한다.

제3장 학생자치회

제18조 【목적】

학생자치회는 학생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하고 자치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학교 토론 문화를 활성화하여 건전한 학생문화 정착과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제19조【회원】

학본 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중이거나 징계 처분을 받아 집행중인 회원은 그 기간 중 회원으로서 자격이 정지된다.

제20조 【권리와 의무】
  • ① 본 회의 회원은 학생회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와 회칙을 준수할 의무를 갖는다.
  • ② 본회의 회원은 학생회의 제반 활동에 대한 알 권리를 갖고 활동 내용의 공개를 요구할 수 있다.
제21조 【기능】

본 회의는 제18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은 활동을 한다.

  • 1.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 2. 정서 함양 및 심신 수련을 위한 활동
  • 3. 학교의 전통, 향토지역 사회의 민속과 전통 문화의 계승 발전에 관한 활동
  • 4. 각종 봉사 활동과 건전한 동아리 활동
  • 5. 학교의 건전한 기풍을 확립하기 위한 활동
  • 6. 학교 교칙 제·개정과정에 참여 및 의견 제시 활동
  • 7. 학생의 학교생활(교과 활동, 학교행사, 학생 간 갈등 및 분쟁, 환경미화, 학생 복지, 학교장이 위임한 사항 등) 전반에 관한 학생 의견의 수렴 및 건의 활동
  • 8.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서의 의견 개진
제22조 【학생자치회의 지도 및 육성】
  • ① 본 회의 모든 활동은 학칙과 회칙에 따라 학생의 본분에 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 ② 본회의 활동을 지도하기 위하여 학생지도·자문위원회를 두고, 학생회 활동 사전, 사후에 학생회 활동을 지도·자문한다.
  • ③ 본 회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학교회계의 학생회지원비 범위 내에서 학생회비를 편성할 수 있다.
제23조 【활동의 제한】
  • ① 회원은 정당에 가입하여 활동하지 못한다.
  • ② 학생회는 학교장의 직무에 관한 행정사항에 관여하지 못한다.
제24조 【임원의 구성과 직무】

임원의 구성과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학생자치회운영위원회와 대의원회의 의장이 된다.
  •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시에 그 직무를 대행한다.
  • 3. 부장은 소속 부서를 대표하고 그 부의 업무를 집행한다.
  • 4. 차장은 부장을 보좌하고 부장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시에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25조【임원의 자격】

임원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모두 갖춘 자로 하되, 성적 제한은 두지 않는다.

  • 1. 평소 품행이 바르고 지휘 통솔력이 있는 학생
  • 2. 징계를 받은 사실이 없는 학생, 단 선도위원회 심의로 사면 받은 학생은 예외로 한다.
제26조【임원의 선출】
  • ① 학생회 회장과 부회장은 전 회원의 직접·비밀 투표로 선출하고 학교장이 임명한다. 선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로 규정한다.
  • ② 각 부서의 부장은 학생자치부장의 조언을 받아 학생회장이 추천하며 각 부서의 차장은 학생회장, 학생부회장 및 각 부서의 장 등이 협의하여 학생회장이 각각 추천하여 학교장이 임명한다.
제27조【임원의 임기】
  • ① 임원의 임기는 학생회장단 임명일로부터 차기 학생회장단이 임명될 때까지로 한다. 다만, 임기전이라도 교내봉사 이상의 징계를 받은 경우에는 그 직에서 해임되며, 임원이 결원되었을 때에는 잔임 기간이 5개월 이상일 때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한다.
  • ② 학교장은 부득이한 경우 임원의 임기를 달리 정할 수 있다.
제28조【부서】
  • ① 본 회는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두고 사무를 관장하며, 필요시 대의원회의 의결을 통해 부서를 조절할 수 있다.
    • 1. 총무부 : 학생회 사업 계획 및 예산을 관리하며 학생 건의함 관리 및 학생회 회의록을 작성·관리하는 부서
    • 2. 홍보부: 학교 행사 홍보, 행사관련 자료 홈페이지 탑재 및 학교 게시판을 관리하는 부서
    • 3. 환경봉사부 : 푸른 숲 지킴이 활동을 통한 학교 내 쾌적한 환경 유지와 관리에 노력하는 부서
    • 4. 체육부 : 학생들의 심신 단련 및 체육활동, 푸른 숲 리그를 총괄 하는 부서
    • 5. 자율선도부 : 교내 질서와 규율 확립에 노력하고 학교 분위기를 바로잡는 부서
    • 6. 학예부 : 교내에 전반적인 행사를 계획하고 주최하는 부서
  • ② 부서의 활동을 지도·자문하기 위하여 각 부서에 1인의 지도·자문위원을 둘 수 있다.
  • ③ 학생자치회 운영 및 제반 사항은 '<별첨2> 전남고등학교 학생자치회 규정"에 따른다.

제4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29조 【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 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또한 고사 중 부정행위를 하지 않으며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30조【시설이용 및 환경】
  •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내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 ② 교내의 시설물(교실, 복도, 화장실 등)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 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 ③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하는 등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④ 학교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훼손하지 않는다.
  • ⑤ 특별교실과 체육관(강당)의 사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 ⑥ 방과 후, 휴일 등에 있어 학교 시설 이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⑦ 학교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을 인지할 경우 교사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 ⑧ 전자기기 및 휴대폰 등에 관한 사용은 건전한 학풍을 저해하지 않아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학교생활규정 제62조와 우리학교 선도규정 제25조에 따른다.
  • ⑧ 수돗물, 전기 등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한다.
제31조【대인 관계에서 자세】
  • ①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 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 ② 따돌림,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는다.
  • ③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
  • ④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개선을 요구한다.
  • ⑤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
  • ⑥ 욕설, 비난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 ⑦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여건, 성적 등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 ⑧ 다른 학생과 교제 시 제삼자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 ⑨ 성(性)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⑩ 서로 인사하고 배려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제32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① 다른 학생 및 교직원의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허락 없이는 사용하지 않는다.
  • ② 타인의 소유물을 훼손(절도행위 포함)했을 경우 해당 학생, 또는 보호 자가 책임을 진다.
제33조【교우관계】

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 의 신뢰를 쌓는다.

제34조【폭력예방】

학교폭력에 관한 모든 사항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학교 폭력대책자치위원회 운영규정에 따른다.

제35조【폭력 등에 관한 대처】
  • ① 교내에서 폭력이나 괴롭힘, 집단따돌림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관련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는 반드시 그 사실을 교사에게 알려야 한다.
  •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 성폭력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제36조【동아리활동】

교내동아리활동은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 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학생은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 ②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담당 부서(관련 지도부) 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 ③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 ④ 승인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 ⑤ 승인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제37조【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 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 ①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전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38조【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
  •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 ③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 ④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 ⑤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 ⑥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 ⑦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 ⑧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 ⑨ 수업 중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 ⑩ 수업 중 휴대폰을 꺼내놓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제39조【휴식시간】
  • ①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린 활동을 한다.
  • ②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 ③ 화장실 사용 시 질서와 위생 규칙을 지켜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
  • ④ 교사의 허가 없이 학교 밖을 출입하지 않는다.
  • ⑤ 급식실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질서를 잘 지킨다.
  • ⑥ 일과 중 휴식시간에 교정에서는 자전거, 오토바이, 각종 스케이트 및 보드를 타지 않는다.
  • ⑦ 휴식시간 중 체육활동은 운동장과 체육관에서만 허용된다.
  • ⑧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을 하지 않는다.
  • ⑨ 화투, 카드놀이 등 사행성 오락을 하지 않는다.
제40조【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 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 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 1.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 2.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 3.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 4.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 5.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 6.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 7.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 8. 면허증이 없거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사용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
제41조【두발】

두발은 학생 스스로 결정할 권리를 가지되, 사회 통념상 학생의 신분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

제42조【용의복장】
  • ① 교내에서는 규정된 교복을 착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 ②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 ③ 타인을 비하 · 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 ④ 명찰은 교복 윗부분 주머니 위에 명찰의 윗부분만 부착해 교내에서는 명찰을 꺼내놓고 생활을 하고 교외에서는 주머니에 넣어 특정 다수의 일반 인에게까지 이름이 공개되도록 하지 않는다.
  • ⑤ 실내화와 실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하며 실내화를 신고 교문 밖으로 출입하지 않는다.
제43조【외출】

등교 후 교문 밖으로 나가고자 할 경우는 반드시 증명서(외출증, 조퇴증)를 발부하여 수위실에 제출하고 나가야 한다.

제44조【전자기기 사용】
  • ① 교내에서 전자 기기(휴대전화, MP3, 카메라등) 는 원칙적으로 소지할 수 있다.
  • ②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의 꺼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 ③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 ④ 제3항에 따라 전자 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 할 경우, 생활선도협의회에 회부할 수 있다.
  • ⑤ 시험기간 중 휴대폰은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시험 중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 ⑥ 휴대전화 사용 시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제45조【자치활동】
  • ① 학생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배워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학급자치회, 학생자치회, 동아리 등의 학생 자치활동은 보장된다.
  • ② 학생자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체가 된다.
  • ③ 학생대표는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 원회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 ④ 동아리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조직할 수 있다.
  • ⑤ 학생자치활동은 적극적으로 보장되며 적절한 예산을 지원 받는다.
  • ⑥ 자치활동의 조직 및 기능에 관련한 사항은 '학생회 회칙'에 따른다.
제46조【기타 교내생활】
  • ① 교내·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체험활동 및 단체활동에 참여할 때에는 지도 교사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에 유의한다.
  • ② 청소년에게 판매가 금지되었거나 불법적이고 유해한 술, 담배, 본드 등 약물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는다.
  • ③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는다.
  • ④ 행복하고 쾌적한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을 준수한다.
  • ⑤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때
    •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47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본교 학업성적 관리 규정에 따른다.

제48조 【게시물】

교내 게시물을 변경, 훼손해서는 안 되며, 각종 게시관계는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제49조【이성 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 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청한다.
  • ③ 남녀학생 단 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 2 절 교외생활
제50조【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시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 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⑦ 술,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⑧ 청소년유해업소 출입 및 불법취업을 금한다.
제51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의 각 항에 대하여 관심 을 가지고 학생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52조【정보통신 윤리】
  • ①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의 인권과 정보, 사생활을 존중·보호하고,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한다.
  • ②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 및 불법 유해 매체물을 반입하거나 유통하지 않는다.
  • ③ 학교에서 영리를 취할 목적이나 상거래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 ④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제5장 학생생활교육

제53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 6. 학교의 다양한 재난 대비 교육을 실시한다.
제54조【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 2. 진학정보실의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 3.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6.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심성훈련)을 실시한다.
제55조【교외생활 지도】

학교는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의 학생 비행 예방 및 선도한다.

제56조【벌의종류】

벌의 종류에는 훈계,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이수, 출석정지, 권고 전학, 퇴학 등으로 나눈다.

제57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다만, 교육적인 훈계는 할 수 있다. 특히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도구에 의한 체벌
  •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58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59조【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 2. 교육환경 조성
  • 3. 시정 요구
  •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 5. 학생선도(징계)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 6.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 신청
  • 7.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60조【교권침해】
  • ① 학교장은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이 있는 경우 그 분쟁조정과 관련한 기준을 마련하고 조정하기 위하여 학교운영위원 내 소위원회로 학교교권보호위원회를 둘 수 있다.
  • ② 학교장은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교원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호하기 위해 교원ㆍ학생 및 학생의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매년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 ③ 학교장은 경미한 교권 침해(수업진행방해, 경미한 폭언·욕설)에 대한 경우라도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징계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생 또는 학부모등 보호자에게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고 결과에 따라 학생을 징계 할 수 있다.
  • ④ 학교장이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교육적 선도·치료위주 조치)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 를 주어야 한다.
    • 1. 구두 및 서면사과
    • 2. 학교에서의 봉사
    • 3. 특별 교육이수 또는 일부심리치료 병행
    • 4. 출석정지
    • 5. 전학
    • 6. 퇴학처분
  • ⑤ 학교장은 교권침해 피해교원이 신체적 상해 외에 심리적인 충격을 받 은 경우에도 충분한 회복기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병가' 또는 '질병휴직' 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한다.
  • ⑥ 학교장은 '공무상 요양 승인' 관련 제도·신청 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할 수 있도록 신규교원직무연수 및 교직원 연수과정 수립 시 반영한다.
  • ⑦ 학교장은 피해교원의 2차 피해가 없도록 피해교원이 희망할 경우 비정기 전보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가능한 피해교원의 자택 부근학교로 전보될 수 있도록 시교육청과 적극 협력한다.
제61조【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 ①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 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 ②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 3. 고정된 자세로 일정 시간 서 있도록 하기
    • 4.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 5.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 6. 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명령
    • 7. 학부모 통보 및 상담
    • 8. 기타 학교생활교육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
  •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생활선도협의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제63조【학교생활규정】

학생의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생활규정」으로 정한다.

제64조【포상】
  • ① 학교장은 품행이 방정한 자, 학업이 우수한 자, 각종 기 능이 우수한 자, 근면성 이 뛰어난 자, 선행에 있어 타인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 등에 대하여 포상할 수 있다.
  • ② 학생 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따로 정한다.
  • ③ 외부로부터의 시상의 경우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관계 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 추천을 상신한다.
  • ④ 모범부문 : 모범부문의 시상은 교내봉사활동 이상의 징계사실이 없는 학생에게 수여한다.
    • ㉮ 효행상 : 효행이 뚜렷하고 지극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에게 수여한다.
    • ㉯ 선행상 : 교내·외에서 선행의 사실이 뚜렷하다고 인정된 학생에게 수여함
    • ㉰ 봉사상 : 남의 어려운 일을 헌신적으로 도와주고 주변의 부조리함이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에게 수여한다.
제65조【징계의 원칙】
  •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 2. 교육환경 조성
  • 3. 시정 요구
  •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 5. 학생선도(징계)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 6.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 신청
  • 7.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66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학교 내 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2. 사회봉사 : 5일 이상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3. 특별교육이수 : 5일 이상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4.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 결석으로 처리한다.
  • 5. 퇴학처분 : 본교에서 퇴학시키는 것을 말한다.
  • 6.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 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67조【징계의 방법】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 에 대하여 다음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 1. 학교 내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 2. 사회봉사 :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3.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무단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4.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기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 5. 퇴학처분 : 징계의 최종 단계로 퇴학처분을 시킬 수 있다. 학교장은 퇴학처분을 할 때에는 일정기간 동안 '가정학습'을 하게 할 수 있으며, 해당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상담을 실시하여야 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교육훈련기관 등을 알선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제68조【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 ① 학교 생활선도협의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 ② 생활선도협의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 ③ 생활선도협의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 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69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 ① 학교장은 생활선도협의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 ② 생활선도협의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 ③ 생활선도협의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⑤ 학교장은 생활선도협의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 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 할 수 있다.
제70조【퇴학처분에 대한 징계 재심 청구】
  • ① 생활선도협의회의 징계 처분 중 퇴학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광주광역시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그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 ② 학생 또는 보호자가 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어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
    • 1. 청구인의 이름, 주소 및 연락처
    • 2. 피청구인
    • 3. 퇴학조치가 있음을 안 날
    • 4. 청구의 취지 및 이유
  • ③ 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청구사항을 지정 서식에 작성 하여 관련 자료와 함께 담당부서를 방문하여 접수한다.
제71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 ①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 참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 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 할 수 있다.
제72조【사후 조치】
  •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 로 관찰·지도하고, 지도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 ② 퇴학 처분을 받은 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73조(중학교의 전학 등) 와 동령 제89조(고등학교의 전학 등)에 의거하여 전학 또는 재입학이나 편 입학 할 수 있다.
제73조【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생활선도규정'을 통해 별도로 정한다.

제6장 규칙의 개정

제74조【학생생활규칙 제·개정심의위원회】
  • ① 본교의 학생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생활규정 제정·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7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교사대표 4인, 학생 대표 2인, 학부모 대표 2인으로 한다.
  •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 석하게 할 수 있다.
  •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75조【개정안의 발의】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 생활 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 2. 재직 교원의 1/3이상의 동의
    • 3. 학부모회 1/3이상의 동의(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 4. 학생 대의원 1/3이상의 동의(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 5.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이나 학교 운영상 사유로 인한 학교장 발의
  •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수시로 할 수 있도록 한다.
제76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②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 에서 결정한다.
제77조【심의 및 결정】
  • ①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78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생생활규칙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안내 한다.